Ethics Guideline

Research and Publication Ethics
1. For the policies on the research and publication ethics not stated in this instructions, International standards for editors and authors (http://publicationethics.org/internationalstandards-editors-and-authors) can be applied.
2. All papers suspected of research misconduct will be handled according to COPE flowchart.


한국광물학회 연구윤리규정

제1조(목적) 이 규정은 한국광물학회의 모든 회원이 연구윤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책임에 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준수해야 할 윤리 원칙과 기준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2조(대상) 학회의 회장 및 임원과 모든 회원들은 본 학회의 연구윤리 관련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한다.

제3조(연구윤리) ①우리 학회 회원은 연구에 관련된 제반 활동에 있어 학자적 양심과 윤리에 충실하여야 한다.
②우리 학회 회원은 연구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 이용으로 부당하거나 부적절한 이득을 추구해서는 아니 된다.
③우리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회원은 연구수행의 모든 과정에서 학문적인 객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. 또한 의도적으로 연구결과 등을 누락, 추가, 변형해서는 아니 된다.
④우리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회원은 타인의 저작권을 존중하여야 하며, 타인의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지 않아야 한다.
⑤우리 학회 회원은 연구윤리를 준수하며 연구부정행위를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
제4조(연구 부정행위의 정의) 연구 부정행위는 다음 각 호를 칭한다.
①“위조”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
②“변조”는 연구 재료, 장비,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하거나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외곡하는 행위
③“표절”은 원저자의 아이디어, 논리, 고유한 용어, 자료, 분석체계에 대해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임의로 활용하는 행위 또는 출처는 밝혔지만 인용부호 없이 타인의 저술이나 논문의 많은 부분과 아이디어 등을 원문 그대로 옮긴 경우.
④“부당한 논문저자표시”는 연구 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기여한 사람을 정당한 사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는 경우

제5조(부정행위의 접수) ①부정행위에 관한 접수는 윤리위원회에서 담당한다.
②학회 회원은 투고 논문에 대해 부정행위가 발견되었을 경우 구술, 서면, 전화, 우편 등의 방법을 통하여 실명으로 제보할 수 있다.
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 위해서는 정회원 10인 이상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.
③접수자가 제보를 받을 때 제보 서식에 의거 제보자, 제보일시, 제보내용, 제보방법, 관련 자료 등에 대해 기록을 남겨야 한다.

제6조(부정행위의 조사 및 검증) ①부정행위의 검증은 예비조사, 본조사, 판정의 절차를 거쳐서 처리한다.
②예비조사는 부정행위 의혹에 대하여 본조사 실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절차로 제보를 접수한 날로부터 30일 이내 착수한다.
③예비조사는 편집위원장을 포함한 3-5명의 윤리위원으로 구성된 예비조사 위원회에서 수행한다.
④예비 조사가 종료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학회회장은 제보자에게 그 결과를 문서로 통보해야한다.
⑤본조사는 연구 부정행위의 사실여부를 입증하기 위한 절차로 본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실시한다.
⑥본조사 위원회는 윤리위원을 주축으로 위원장을 포함하여 5인 이상으로 구성한다
⑦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주며, 당사자가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의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.
⑧제보자 또는 피조사자와 학연, 지연관계에 있거나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한 적이 있는 자는 조사위원에 포함될 수 없다.
⑨판정은 조사결과를 확정하여 이를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문서로 통보하는 것을 말하며, 예비조사 착수이후 6개월 이내 종료해야 한다.
⑩윤리규정 위반으로 윤리위원회에 제소된 자는 판정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회원으로서의 권리를 유지한다.
⑪윤리위원회는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당사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할 수 없다.
⑫제보자 또는 피조사는 예비조사 결과 또는 판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 그 결과를 통보받는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학회장에게 서면으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, 학회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 60일 이내 처리하여야 한다.

제7조(후속조치) 부정행위 판정이 사실로 확인된 저자 및 논문에 대해서 부정행위의 경중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제재를 가한다.
①학술지에서 해당 논문 삭제
②논문투고자 향후 논문투고 금지(최소 2년 이상)
③학회 홈페이지 공지
④부정행위 가담자의 소속기관에 판정 결과 및 세부사항 통보
⑤한국연구재단에 해당 내용에 대한 세부사항 통보

제8조(윤리위원회) 윤리위원회는 학회의 임원과 회원이 본 학회 연구 윤리를 위반하여 문제를 발생시켰을 경우, 필요한 세부사항을 결정하기 위하여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①부정행위에 관한 접수
②제소된 회원의 윤리 규정 위반 여부 검증
③연구윤리 준수와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교육
④논문표절방지시스템 활용 교육
⑤기타 연구윤리와 관련된 사항의 교육, 심의 및 의결

제9조(윤리위원회 구성) 본 운영규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윤리위원회를 설치운영한다.
①윤리위원회는 위원장 1인, 부위원장 1인, 위원 3인으로 총 5명으로 구성한다.
②윤리위원회 위원장은 학회 부회장 중에서 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.
③윤리위원회 위원은 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.
④편집위원장은 윤리위원회 부위원장을 겸임한다. 단, 편집위원장은 해당 임기에만 임무를 수행한다.
⑤윤리위원장과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.

제10조(연구윤리 규정의 개정) 연구윤리 규정의 개정은 이사회에서 한다.

※ 부칙
제1조(효력발생) 이 연구윤리 규정은 이사회(2008년 제 79차 이사회,2008, 3, 6)의 심의를 거쳐 2008년 4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.
제2조 개정된 연구윤리 규정은 이사회의 심의를 통과한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.
제3조(조사처리내용) 예비조사단계와 본조사 처리내용은 조사 단계처리 지침으로 정한다.